재계, 총수‧CEO 국감 증인 채택 여부에 촉각 세워
날선 질의 예상…무조건식 출석 요구는 지양 목소리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추석에 얼마나 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국감에 증인 출석이 거론되는 총수나 CEO가 있는 기업 대부분은 초비상일 겁니다."

10일간의 연휴가 이어지는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아 마음이 가벼운 국민들과 달리 재계는 긴장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추석에 고향에도 못가게 생겼다는 푸념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들어 처음 열리는 국정감사 준비 때문이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국회 각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대기업 총수와 최고경영자(CEO)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이미 몇 몇 총수와 CEO들은 실명까지 거론된 상태다.

이번 국감에서는 증인으로 출석하는 대기업과 총수를 대상으로 의원들의 날선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가 '재벌개혁'을 핵심 정책 가운데 하나로 추진하는 데다 사회 전반에 반기업 정서가 확산되면서다.

최근 주요 그룹사들은 국감에서 다뤄질 안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총수와 CEO가 증인 명단에 포함되는지 여부와 함께 출석을 최대한 막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회 각 상임위에서는 사안에 따라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기획재정위원회는 '면세점 선정 비리'와 관련된 기업의 총수를 불러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궐련형 전자담배 제조사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환경노동위원회도 기업 총수들이 증인으로 출석할 수 있다. 디젤 차량 배출가스 문제와 관련해 자동차 회사 경영진들이 증인으로 신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철강사 CEO의 이름도 오르내리는 상황이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는 동반성장과 관련, 대기업 고위관계자를 호출한다. 국토교통위원회 역시 부실공사 등 기업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에서 생리대, 햄버거병 등과 관련된 기업의 책임자 소환이 거론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뉴스 편집과 기사 배열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포털사 관계자를증인대에 세운다. 이동통신사 CEO에게는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 등을 질의할 가능성이 있다.

   
▲ /사진=연합뉴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는 영화계 독과점 논란이 불거진 일부 대기업 총수도 증인으로 채택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당초 올해 국감에는 사상최대 규모로 기업인 증인이 출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최근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등이 발의 되는 등 무분별한 증인 채택을 지양하고, 정책국감이 될 수 있도록 하자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재계는 안심할 수 없다는 모습이다. 분위기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는 모습이다.

재계 관계자는 "추석 연휴 후 바로 국감이 시작되면서 경영진의 일정 조정 등 준비가 쉽지 않다"라며 "앞으로는 국감에 필요한 사안을 면밀하게 따져 해당 기업의 관계자만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