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를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 이후 논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출당 여부가 여전히 미지수다.

지난 13일 한국당 혁신위가 국정 농단 사태의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최경환·서청원 의원의 자진 탈당 권고를 골자로 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한 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인 목소리는 내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당이 혁신의 주요 가치로 인적쇄신을 비롯해 결집을 내세우고 있는 만큼 당내에서는 홍 대표의 논의 시점 발표 이후 출당 문제를 수면 위로는 거론하지 않는 분위기다. 

특히 북한의 6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내달 국정감사 등으로 정세가 바삐 움직이고 있어 당내 내홍을 가급적 피하려는 모습으로 보인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지난 28일 기자와 만나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와 관련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문제는 수면 밑으로 내려갔다. (출당 문제에 대해) 침묵하는 분위기고 당내에서 일체 언급하지 않는다"며 일단 선을 그었다.

한국당 혁신위에서도 3차 혁신안 발표 이후 출당 문제는 더 이상 거론되지 않고 있다. 

여명 혁신위원은 기자와 만나 "박근혜 대통령의 경우 혁신위에서 인적혁신안을 발표하며 당적 정리를 권고한 것"이라며 "(혁신위에서) 더이상 논의는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여 혁신위원은 "3차 혁신안인 인적 혁신안을 발표하기까지 많은 진통이 있었다. (혁신선언문과 인적혁신안 등) 힘들게 두 개의 산을 넘었다"며 "그래서 오히려 전열을 가다듬고 앞으로 쭉쭉 인재영입안, 청년혁신안, 뉴미디어정당화안, 서민중심경제 정책혁신안 등 혁신위 내부에서 스터디 해온 안들을 발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나온 이후 출당 문제가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앞서 홍준표 당대표는 혁신위의 3차 혁신안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의 1심 선고가 있을 예정인 10월17일 전후로 출당 집행에 대한 당내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당 윤리위로부터 박 전 대통령이 징계 의결을 받을 경우 당헌당규에 따라 10일 내 탈당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추가 의결없이 자동 제명 처리된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내부에서 의원 제명 처리에 대한 반대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이철우 한국당 의원은 "유권자가 뽑은 국회의원을 다른 의원들이 무슨 자격으로 출당시키느냐"고 했다. 당원에 대한 제명 절차가 까다롭고, 유권자들이 뽑은 국회의원을 당이 내칠 수 있느냐는 부분을 따졌을 때 혁신위 안건이 최고위원회에 오르는 자체가 어렵다는 주장도 폈다.

대구경북(TK) 중진 의원들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등의 출당 조치에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나 이들도 집단 대응은 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당의 한 국회의원은 "혁신위는 자문기구"라며 "집행에는 결국 의원들의 뜻을 담아야 하는 데, 당내에서는 박 전 대통령의 1심 판결 이후 이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판결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등 그때까지 수많은 변수가 있다"고 밝혔다.

   
▲ 사진은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이 지난 8월 2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혁신의 당위성, 목표, 철학 등을 담은 혁신선언문을 발표하는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제공


다만 홍 대표는 지난 18일 SNS에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요구가 있었던 지난 수요일 다음 날 (진행된) 일부 여론 조사에서 우리 당 지지율이 대선 이후 처음으로 21%까지 올랐다. 혁신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단적인 사례"라고 말한 바 있어 당 지도부가 박 전 대통령 등의 탈당을 밀어붙일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홍 대표는 당의 혁신 방향에 대해 "안으로는 구체제와 단절하고 혁신을 하면서 밖으로는 갈 데 없는 국민의 마음을 안정시키면 연말 당 지지율이 25%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당 지지율을 안정적으로 25%만 확보하면 야당으로서 선거에 승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