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대책과 관련해 “이번에 문제점으로 지적된 재난 안전의 컨트롤타워에 대해서는 전담부처 ‘국가안전처’를 설치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사회 재난과 자연재해 관리를 일원화해 효율적이고 강력한 통합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전 경기 안산 단원구 화량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뉴시스

또 박 대통령은 “국가 차원의 대형사고에 대해서는 지휘체계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총리실에서 직접 관장하면서 부처 간 업무를 총괄 조정하고 지휘하는 가칭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어 “새로 만들어지는 국가안전처는 군인이 전시에 대비해 반복훈련을 하듯이 인명과 재산피해를 크게 가져올 사고를 유형화해 특공대처럼 대응팀을 만들어 평시 훈련하고 만에 하나 사고가 나면 즉시 전문팀을 파견해 현장에서 사고에 대응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재난 안전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조직으로 확실히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순환보직을 제한하고 외국인 전문가 채용까지 고려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속히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 개편안을 만들어 국회와 논의를 시작하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해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 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며 공식 사과했다.

국가안전처 신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박근혜 대통령 사과, 진심 어린 사과” “박근혜 대통령 사과, 대통령 조화 유가족이 치워버렸다는데…” “박근혜 대통령 사과, 국가안전처 신설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