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수가·불편한 수가 청구 시스템 지적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금연상담·금연약 비용을 지원하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올해 들어 흡연자를 진료하는 병·의원 수가 감소함에 따라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6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전국 금연치료 의료기관은 7693곳으로 지난 4월(7720곳) 대비 감소했다.

공단은 지난해 4월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금연진료 교육을 이수한 의사와 3개월 이내에 금연약 처방 이력이 있는 의료기관의 주소 및 연락처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등록된 전국의 병·의원이 6만9385곳인 것을 볼 때 11% 정도만 금연치료에 참여하고 있는 셈이다.

금연치료 사업은 지난 2015년 2월 시작됐으며, 2015년과 지난해 각각 22만9000명·35만9000명이 참여했다.

금연단체들은 흡연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동네의원 등의 참여가 중요한 상황에서 관련 인프라가 늘지 않고 정체하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의사는 진료과목과 무관하게 관련 교육만 이수하면 금연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병원 참여가 늘지 않는 원인으로는 불편한 의료수가 청구시스템이 지목된다. 공단은 병원이 흡연자를 진료할 때도 기존의 처방정보전달시스템(OCS)을 사용할 수 있게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나, 이를 관리하는 전산업체들의 무관심으로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잘 안 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지 않으면 별도의 시스템을 통해 진료 정보를 넣고 수가를 청구해야 되고 이를 불편하게 생각하는 의사들이 많다는 것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수가 인상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초진 수가가 1만5000원에서 2만2830원으로, 재진 수가는 9000원에서 1만4290원으로 올랐으나, 여전히 진료비가 낮다는 것이다.

공단 관계자는 "지난해 수가를 인상하고 수가 청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했지만,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참여를 독려할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