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백령도 인근 해상사격...해병대 백령도 연평도 등 주민 대피 준비 명령

북한이 29일 오후 2시쯤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에서 해상사격 훈련을 시작했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백령도 인근 NLL 북쪽 해상에서 사격훈련을 시작했다""NLL 이남으로 떨어진 포탄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우리 군은 북한이 쏜 포탄이 백령도와 연평도에 떨어질 것에 대비해 F-15K 등 전투기 4대를 긴급 출격시켜 초계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 미사일 발사 장면/뉴스와이 자료사진
 
해병대는 이날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해 5도 주민들에게 대피 준비를 명령했다. 또 인근 해상에서 조업중인 어선에도 복귀 명령을 내렸다.
 
해병대 백령부대는 이날 오전 955분과 1052차례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으니 대피 준비를 하라"는 내용의 마을 방송을 내보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인근에서 사격훈련을 실시하겠다고 우리 군에 통보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군 서남전선사령부가 오늘 오전 852분 우리 해군 2함대 사령부로 전통문을 보내 서해 NLL 인근에 사격하겠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북한 백령도 인근 해상사격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백령도에 북한 또 왜 이러니" "북한 백령도 사격 또 시작이네? 세월호 충격도 가시지 않았는데" "북한 백령도, 백령도 주민 또 시달리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