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 의회 산하 위원회가 탈북민 송환에 연루된 중국 정부 부처와 개인을 제재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고 미 의회와 행정부가 중국 당국에 탈북민 송환을 즉각 중단할 것으로 요구하라고 강조했다.

7일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미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는 지난 5일 발표한 연례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VOA는 "위원회가 올해 중국 기업과 정부 부처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제재 필요성을 처음으로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북한이 국제사회 제재를 피할 수 있도록 돕는 중국 기업을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북한인들을 고용하는 중국 기업들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미 의회에 북한인권법 재승인법을 채택해 북한 내부 주민들과 중국 내 탈북자들에게 뉴스와 정보 제공을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미 행정부에는 북한 인권특사를 임명해 중국 내 탈북자들의 인권을 신장시킬 것을 요구했다.

한편, VOA는 이날 앤디 바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 통화정책무역 소위원장이 최근 '세컨더리 보이콧'을 적용한 초강력 대북 금융제재법을 발의하는 등 미국 의회에서 강력한 대북제재 법들이 잇따라 발의되고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