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10·22 총선 거리유세 현장에서 시위대가 사퇴 요구를 외치는 가운데 아베 총리는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8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자민당 총재인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지바현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압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거리 연설을 했다. 

이 가운데 청중 일부는 "아베!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쳤다. 아베 총리는 이에 "나는 결코 지지 않는다"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정면 대응했다.

그는 또한 같은 현 가시와역 앞으로 옮겨 "이번 선거는 매우 어려운 선거다. 우직하게 성의를 갖고 정책으로 승부하겠다"고 연설했다. 

이때 청중 가운데 30여명은 "모리토모, 가케학원 문제에 대해 해명하라"고 외쳤다.

사학스캔들로 불리는 이 문제는 아베 총리와 부인 아키에 여사가 학원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 8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10·22 총선 거리유세 현장에서 시위대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았다./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아베 총리 지지율은 한때 26%(마이니치신문, 7월 21~23일 여론조사)까지 급락해 일부에서 퇴진론이 제기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사학스캔들과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아베! 퇴진하라"는 구호는 연설 내내 이어졌다.

아베 총리에 대한 퇴진 요구는 지난 7월 1일 도쿄도의회 선거 지원 유세 당시에도 제기된 바 있다.

당시 도쿄 아키하바라에서 거리연설을 하는 중에 청중들이 "물러나라"고 외치자 아베 총리는 "이런 사람들에게 질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시위대의 사퇴 요구에 부담을 느낀 듯 유세 일정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가나가와현 지원유세는 사전 공개된 곳이 아닌 데서 열렸다. 지난 7일 지바현 유세 지역도 사전에 공개되지 않았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