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6월 내다봤던 전망치보다 0.2%포인트 상향 조정한 2.7%로 발표했다.

9일 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한국 경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경제는 지난 2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하락했지만, 경기 동행지수는 기준치(100)를 웃돌고 있다.

수출은 하반기에 들어서도 주력 수출시장의 수요 확대가 예상돼 수출경기의 확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도 선행지표들의 개선이 지속하고 있어 회복 국면에 안착할 가능성이 크며 설비투자도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

다만 건설투자는 민간과 공공부문 모두 경기 침체 국면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또 취업자 증가는 서비스업 부문의 신규 취업자가 감소하면서 20만명 수준으로 하락했다.

내년 경제 상황에 대해서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2.4%, 2.6% 성장하며 올해보다 다소 낮은 2.5% 성장할 것으로 봤다.

민간소비는 올해보다 내년이 나을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 심리 개선과 정부의 일자리 중심 정책 기조 등은 민간소비 개선에 긍정적이다.

한편, 내년 세계 경제는 선진국은 성장세가 다소 둔화하지만 신흥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