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해 중단을 찬성하는 측에서 작성해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에게 제공한 자료가 후쿠시마 사망자와 원전 원천 기술에 대해 사실을 왜곡했다는 시비가 일고 있다.

한국원자력학회는 10일 "시민참여단의 온라인동영상 강의에서 중단 찬성 측이 제공한 자료에 사실을 왜곡한 오류를 14개 발견했다"며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에 이에 대한 수정을 촉구했다.

한국원자력학회를 비롯해 건설 재개를 주장하는 측은 중단 찬성 측의 이러한 사실왜곡 자료가 수정되지 않을 경우 권고안이 나오더라도 무효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원자력학회가 자료에서 사실을 왜곡했다며 지적한 부분은 중단 측의 6번째 동영상 강의 자료로, 동영상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사망자가 1368명이라고 나오지만 일본 정부는 외교문서를 통해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동영상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수출 원전 수익금 중 3조 원을 벡텔사에 지급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원자력학회는 "이는 명백한 거짓으로 100배 이상 부풀려진 것"이라고 반박했다.

원자력학회와 한국원자력산업회의는 우선 공론화위에게 중단 측 동영상 내용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고 이것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공론화위에 사실왜곡에 대해 수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해 소송에 대비할 방침을 밝혔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중단에 대한 공론을 도출할 공론화위원회는 7월24일 출범한지 석달만인 10월20일 최종 권고안을 발표한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