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1일 “4차산업혁명 역시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 1차회의를 주재하고 “지능정보화사회로의 발전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바꿔주는 한편, 일자리 파괴, 디지털 격차 등 또 다른 경제적 불평등의 우려가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새로운 산업, 새로운 기업에서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정책을 모색해주길 바란다”며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취약계층이 변화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의 대응 전략을 잘 세워서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집중할 분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구체적인 추진 과제를 조기에 수립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4차산업혁명에 민간의 창의력과 기업 활동, 정부의 기반 조성과 지원정책, 사회구조 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적응 등 각 경제주체가 함께 노력해야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며 “국가 차원의 전략 하에 민간과 정부 역할을 명확히 분담해 시너지 효과가 날 수 이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 서두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는 4차산업혁명 대응에 국가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했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오늘 출범했다”고 말했다.

4차산업혁명의 우선 과제로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 업그레이드,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 투자 확대, 자율주행차·스마트 공장·드론 산업 등 4차산업혁명 선도 분야 육성, 지능형 인프라·친환경 에너지 기반 스마트 시티 조성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신산업 분야는 일정 기간 규제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며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가 그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이라면서 “2000년대 정보화 시대를 우리 경제도약의 기회로 삼았던 것처럼 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우리가 만들어 나가자. 지능정보화의 물결을 우리 산업과 사회를 혁신하는 기회로 만들자”고 당부했다.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 1차회의를 주재하고 “4차산업혁명 역시 ‘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문 대통령,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