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자유한국당은 11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기한 연장을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반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법원은 16일로 구속기간이 만료되는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 여부를 이번 주 내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법원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구속영장 발부를 요청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해 의원들의 만장일치로 불구속 재판으로 가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했다. 사진은 정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모두발언하는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제공


정 원내대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을 떠나 한 국민으로서 헌법이 정한 무죄 추정의 원칙, 형사소송법상 1심에서 구속기간을 6개월 이상 할 수 없는 점 등에 비춰 이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원에서 정부여당의 눈치를 보지말고 법률에 따라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취합된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국정감사를 '무능심판국감'(무심국감)으로 명명하고 공세를 예고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부의 정책을 '안보무능' '경제무능' '인사무능'으로 규정했다. 한국당은 정부여당의 이른바 '적폐청산'에 맞서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한 '원조적폐'를 따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맞서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SNS교육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정치보복특위를 만들었는데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응을 할 것"이라며 "당신들이 적폐라고 주장하는 것이 DJ(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는 없었나 한번 보자 이거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