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우현 기자]미국이 한국 세탁기에 대한 '긴급 수입 제한조치(세이프가드)'를 발동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정부와 관련 업계는 "총력을 기울여 대응할 것"이라는 의지를 다졌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는 11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세탁기 세이프가드 민관합동 대책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5일 "한국 세탁기의 급격한 수입 증가로 미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판정했다. 이에 산업부는 "ITC가 수입산 세탁기에 대해 산업피해 '긍정' 판정을 내림에 따라 세이프가드 조치 시행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부와 가전업계는 오는 19일로 예정된 공청회에 앞서 ITC에 의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업계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전달해 피해를 최소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들은 또 한국 세탁기에 가해진 세이프 가드의 문제점을 적극 알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프리미엄 세탁기와 부품만큼은 세이프가드 적용이 되지 않도록 차선의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월풀 등 미국 산업이 한국 세탁기 수입으로 피해를 당한 것이 아니라는 대응 논리도 공고히 했다. 삼성전자가 미국 대형 가전시장 개별브랜드 1위인 것은 사실이지만, 월풀이 보유한 브랜드를 합쳐 보면 월풀의 시장 지배력이 여전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정부는 오는 23일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 위원회 등 여러 채널을 이용해 세이프가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