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이 가져올 전 분야의 변화에 각 부문 연계된 종합 정책 실행
[미디어펜=홍샛별 기자]지난달 공식 출범한 대통령 직속의 민간 합동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혁명위)가 지능화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추진한다. 

4차혁명위는 11일 오후 서울 상암동 S-PLEX에서 1차 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본 정책 방향을 수립했다. 

이에 따르면 4차혁명위는 4차 산업혁명이 촉발하는 산업·경제, 사회·제도, 과학·기술 전 분야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각 분야가 긴밀히 연계된 종합 정책을 실행한다. 

특히 지능화 기술을 통해 신산업 서비스를 창출하고 사회 제도 개선도 이끈다. 산업 혁신을 위한 과학 및 기술 기반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4차산업 혁명 추진에 있어 '사람'을 최우선 가치에 둔다는 방침이다. 

산업·경제 부문에서는 산업 경쟁력 제고로 신산업 및 일자리를 창출한다. 스마트 공장을 확산시키고 3D 프린팅 기반 제조 서비스 플랫폼 구축도 포함됐다. 

사회·제도 부문에서는 교육 제도 개선에 앞장선다. 수업 방식을 다변화하고 창의·융합 교육을 늘려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구체적으로 초중등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 수업을 확대한다. 

과학·기술 부문에서는 전략적 R&D 투자에 힘쓴다. 데이터 활용의 확산을 위해 공공데이터를 인공지능(AI) 학습 형태로 개방한다. 

4차혁명위는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선도 기구로서 민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해당 정책 과제들을 해결해 나간닫는 계획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