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그리드‧딥워터 윈드와 총 840억원 계약…미국 해저 케이블 사업 참여 확대 기대
[미디어펜=조한진 기자]LS전선은 미국 최초의 해상 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 공급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LS전선이 해저케이블을 공급한 해상 풍력단지는 미국 동부지역 전력망 운영사인 내셔널 그리드와 해상풍력발전 전문시행사인 딥워터 윈드 로드아일랜드주 블록섬 앞바다에 건설했다.

   
▲ LS전선이 해저케이블을 공급한 미국 최초의 해상 풍력단지 전경 /사진=LS전선 제공

LS전선은 지난 2015년 2월, 이들 회사들과 총 7400만달러(약 840억원) 규모의 해저케이블의 공급, 설치 계약을 체결했다. 해저케이블은 풍력 발전기들 간 또는 풍력발전단지와 육지 변전소 간 송전에 사용된다. 

LS전선이 공급한 케이블은 총 연장 길이 45km에 무게가 3200톤에 이른다. LS전선이 강원도 동해시 해저케이블 전문공장에서 생산하고 운송하는 데만 1년, 최종 설치까지 총 2년 이상이 소요됐다.

명노현 LS전선 대표는 “미국은 해상풍력이 점차 늘고 있으나 해저케이블은 생산 업체가 없어 전량을 수입한다”며 “이번 미국 첫 해상풍력단지의 전력망 연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향후 미국 내 사업 참여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상풍력은 지상풍력에 비해 발전량이 많고, 환경파괴와 소음공해가 적어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확산 추세에 있다. LS전선은 영국과 네덜란드, 벨기에 등의 해상풍력발전단지에 해저케이블을 공급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8월 미국 건설, 엔지니어링 전문지 ENR로부터 '2017 에너지부분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었고, 미국풍력협회(AWEA)에서도 최우수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로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입증받고 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