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내달 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동남아국가연합(ASEAN)+3 정상회의 참석차 동남아 순방에 나서기 전 서울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12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APEC 참석차 동남아시아 방문에 앞서 한중일 3국을 각각 방문하게 되며, 이는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정상회담은 네 번째로 앞서 미국 워싱턴과 뉴욕에서 각각 두 차례, 독일에서 한 차례 열렸다.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의 첫 방한과 서울에서의 한미정상회담과 동시에 일본과 중국을 방문하는 계기로 중국을 포함한 한미일 간 일치되고 강력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일정은 오는 8일 출국해 인도네시아를 거쳐 오는 11월10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APEC 정상회의는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의 경제협력 증대를 목표로 설립된 지역협력체 정상회의로 한국은 1991년, 2005년 등 2회에 걸쳐 회의를 주최했었다. 올해엔 베트남 주최로 열린다. 

문 대통령은 8~10일까지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며, 양국은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최종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11월 10~11일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 후엔 13~14일 필리핀에서 열리는 ‘ASEAN+3’ 정상회의에도 참석한다. 이 정상회의는 동남아시아 국가의 국제기구인 ASEAN이 창설 30주년을 기념한 정상회의에 한국, 중국, 일본 등 3개국 정상을 초청한 이후 정례화된 포럼이다. ASEAN 10개국과 한중일 3국이 대상이다.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취임 이후 첫 동남아시아 지역 순방이다.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경제협력 및 교류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또 APEC 정상회의에선 주요 선진국과의 교류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국제 경제에 미치는 파장과 국제사회의 대응책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월21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