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지상파 방송 재허가 및 종편 재승인 심사 엄격한 기준 따라 수행
공정한 방송 환경 구축·지원금 분리 공시제 도입 통한 유통구조 개선
[미디어펜=홍샛별 기자]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의 독립성 및 공공성을 강화하는 데 팔을 걷어붙인다.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당 이용호 의원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회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인사말을 통해 방송의 독립성 및 공공성 강화 의지를 드러냈다. 

이 위원장은 “방송이 공정하고 올바른 여론 형성에 기여하는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송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고 공영방송의 재원안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말로 예정된 지상파 방송사에 대한 재허가 및 종편 재승인 심사를 엄격하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차질없이 수행할 계획임을 알렸다.

이어 “종편 등에 대한 재승인 조건 이행 실적을 점검하여 미흡한 사항이 있는 경우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방송통신 분야의 고질적 갑을 관계를 해소하고 이용자 이익 저해 행위에 대응하는 등 공정한 방송통신 환경을 구축할 뜻도 드러냈다. 

방통위는 이 밖에 지원금 분리 공시제 도입을 통해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 등을 통한 방송통신시장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