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IBK기업은행은 창업·벤처 기업에게 경영컨설팅 및 금융지원 등 성장단계별 엑셀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IBK창공(創工) 1기’를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동반자금융 사업의 일환으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9월 ‘창업벤처지원단’을 신설했으며, 창업지원센터인 ‘IBK창공’을 오픈할 계획에 있다.

 IBK창공은 ‘창공(創工)을 통해 창공(蒼空)으로 비상하라’라는 염원을 담은 ‘창업(創業)공장(工場)’을 의미한다. IBK의 축적된 중소기업 금융 노하우, 컨설팅 역량,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창업기업들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선발된 기업들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와이앤아처와 함께 경영진단 컨설팅, 1:1멘토링, 해외 데모데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또한 IBK금융그룹이 제공하는 투자·대출 등 금융서비스는 물론 국내외 판로개척, 기업 홍보, 인력 매칭 등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지원을 받게 된다.

기업은행은 선발된 기업에게 최대 5000만원의 초기투자(시드머니)를 지원하고 이들 중 우수 기업을 선별해 최대 5억원까지 후속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기업에게 지원되는 저금리 운영자금 대출과 스페인 산탄데르은행을 포함한 13개국 제휴은행의 거래기업 간 사업파트너 매칭서비스도 매력적이다.

희망 기업에게는 24시간 운영되는 사무공간(마포 공덕역 인근)을 무료로 제공한다. 입주공간은 협업공간(3층), 분리형(4층), 오픈형(5층)과 휴식공간 루프탑으로 구성된다.

IBK창공 1기는 업종제한 없이 설립 7년 미만의 창업기업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모집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된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PT·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20여개 기업을 우선 선정하고 추후 그 규모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지원서 양식 및 제출서류 등 모집관련 상세 내용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