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 하원 금융위원회가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과 기업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 내용의 포괄적인 대북 제재법안을 채택했다.

미국의 소리(VOA)와 자유아시아방송(RFA)의 13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미 하원 금융위는 12일 북한과의 무역, 투자, 금융거래와 관련된 모든 개인과 기관에 대해 제3자 제재를 가하는 대북제재법안 '2017 대북 금융 차단법'을 표결에 부쳐 찬성 56, 반대 0표 등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번 법안이 공식적으로 발효되려면 미 하원 전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하원 본회의에서 통과되어야 한다.

석유 섬유 등 모든 분야의 대북 수출입을 막으면서 북한 해외 노동자 송출을 저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이번 대북제재법안은 북한을 국제금융체제로부터 완전히 배제하는 것을 골자로 삼고 있다.

공화당 민주당 소속의원 8명이 초당적으로 공동 발의했고 앤디 바(공화∙켄터키) 하원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번 법안은 사실상 중국 은행과 기업들을 제재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미 하원 금융위원회가 12일(현지시간) 북한과 거래하는 제3국의 개인과 기업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 내용의 포괄적인 대북 제재법안을 채택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