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전력, 저용량 데이터 사용하는 협대역 사물인터넷 기반 첫 출시
위치정보 기반의 다양한 기능 제공…스마트가전과 연동도 손쉬워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전자가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네트워크 기반의 안심 스마트 위치 알림이 '커넥트 태그'를 10월 안에 출시할 예정이다. 위치정보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현지시간 18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에서 '커넥트 태그'를 미리 선보인다고 16일 발표했다. 

'커넥트 태그'는 사물인터넷 전용 통신 규격인 NB-IoT를 이용하는 첫 제품이다. 낮은 소비전력으로 작은 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며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출시하는 '커넥트 태그'는 KT의 NB-IoT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 삼성전자는 현지시간 18일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에서 '커넥트 태그'를 미리 선보인다고 16일 발표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KT는 지난 7월 기존 LTE망보다 약 1.2~1.5배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NB-IoT 전국망을 상용화했다. '커넥트 태그'는 GPS와 WPS(Wi-Fi기반 위치 측위)와도 연동하여 실내∙외에서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녀 안심 귀가, 반려동물 위치파악, 개인 사물(자산) 위치 추적, 여행시 휴대품 위치 파악 등 다양한 위치정보 기반 서비스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가로 세로 각각 4.21cm, 두께 1.19cm의 콤팩트한 사이즈에 IP68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해 야외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사용 환경에 따라 한번 충전으로 최대 7일까지 사용이 가능해 충전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했다.
 
전용 고리를 함께 제공해 가방이나, 열쇠고리 등에 쉽게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커넥트 태그'는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기능, 설정된 가상의 공간을 벗어나거나 들어올 때 알려주는 '알림존(Geo-Fence)' 기능 등을 제공한다.
 
특히, '커넥트 태그'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자신의 현재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는 '내 위치 전송' 기능, 원하는 시간 간격으로 위치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주기적 위치 알림' 기능 등 보호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커넥트 태그' 정보를 기반으로 가정 내 스마트 가전 등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해 사물 인터넷의 쓰임새를 강화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