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2008년 숭례문 방화 사건 이후 9년이 지났지만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사적 등 목조문화재에 대한 방재시설 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목조문화재(사적) 및 국가 민속문화재 방재시설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목조문화재(사적) 137곳 중 기본적인 소화기구가 배치돼 있지 않은 곳은 24곳(12%)인 것으로 조사됐다. 경보설비가 없는 경우는 52곳(38%), 폐쇄회로TV(CCTV) 등 방범설비가 없는 곳은 43곳(32%)으로 나타났다.

국가민속문화재 182곳 가운데서 48곳(27%)이 경보설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CCTV 미설치도 48곳(27%)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목조 문화재의 경우 언제든지 화재위험에 노출돼 있어 혹시라도 문화재가 소실될 경우 막대한 사회적 비용과 인력에도 불구하고 원형을 복원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화재 시 목조문화재의 경우 외진 곳에 있어 소방차 출동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목조문화재에 대해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방향에 맞도록 방재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 1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목조문화재(사적) 및 국가 민속문화재 방재시설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목조문화재(사적) 137곳 중 기본적인 소화기구가 배치돼 있지 않은 곳은 24곳(12%)인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전희경과 자유의 힘 페이스북 제공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