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자유한국당은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연장 이후 처음으로 법원에서 자신의 심경을 밝힌 것과 관련 "사법부의 정치화를 우려하는 한국당의 문제제기와 맥락이 닿아있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구속기간 연장의 부당성 및 사법부 정치화를 지적해왔다. 박 전 대통령의 말도 그런 부분에 대한 지적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기한 연장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며 "박 전 대통령이 '재판부에 대한 신뢰를 상실했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 우리 당 역시 인식을 함께한다"고 말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법치라는 이름으로 가혹한 정치 보복을 하고 있다는 국민의 우려를 박 전 대통령이 지적한 것"이라며 "다만 전체 국민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이 다시 한 번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검찰의 추가 구속영장 요청을 법원이 받아들인 것이 부당하다면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제게서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속돼서 재판을 받은 지난 6개월은 참담하고 비참한 시간들이었다"며 "한 사람에 대한 믿음이 상상조차 하지 못한 배신으로 돌아왔고 이로 인해 모든 명예와 삶을 잃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은 저에 대한 구속 기한이 끝나는 날이었으나 재판부는 검찰 요청을 받아들여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며 "다시 구속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적 외풍과 여론의 압력에도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딸느 재판을 할 것이란 재판부에 대한 믿음이 더는 의미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향후 재판은 재판부의 뜻에 맡기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역사적 멍에와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며 "모든 책임은 저에게 묻고 저로 인해 법정에 선 공직자와 기업인에게는 관용이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