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유럽연합(EU)은 16일(현지시간) 북한군을 추가제재 대상에 넣고 신규 투자와 석유제품 수출을 금지하는 독자 대북제재안을 채택했다.

AFP보도에 따르면, EU는 이날 룩셈부르크에서 28개국 회원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한 외교이사회를 열고 정유제품 및 원유의 대북 수출을 전면 금지하고 EU역내에서의 북한 송금 한도를 대폭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대북제재안을 채택, 결정했다.

EU는 이번 제재안에서 모든 유엔 회원국으로 하여금 북한에 대한 제재결의를 철저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제재안에는 기존 무기산업·정유업·화학업·광업·금속업·우주산업에만 적용했던 투자금지를 모든 분야로 확대하면서, 개인이 북한으로 송금할 수 있는 한도를 현행 1만5000유로(2000만원 상당)에서 5000유로(675만원)로 대폭 삭감했다.

   
▲ 유럽연합(EU)은 16일(현지시간) 북한군을 추가제재 대상에 넣고 신규 투자와 석유제품 수출을 금지하는 독자 대북제재안을 채택했다./사진=연합뉴스


또한 EU는 북한노동자들의 노동허가를 갱신하지 않기로 하고, 북한군과 북한군을 총괄하는 인민무력부 등 단체 6곳과 개인 3명을 대북제재대상에 추가해 이들의 EU역내 여행을 금지하고 EU내 자산을 동결했다.

이에 따라 EU가 대북제재하는 단체와 개인은 단체 63개, 개인 104명으로 늘었다.

이중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 대상을 제외하고 EU가 독자적으로 제재하는 대상은 단체 10곳, 개인 41명에 달한다.

EU 대외관계청(EEAS) 발표에 따르면, 2016년 북한과 EU와의 교역규모는 2700만 유로(360억원)이지만 이중 대부분이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