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검찰은 17일 오전 인사청탁과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구은수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소환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신자용 부장검사)는 구 전 청장을 다단계 업체 브로커로부터 인사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구 전 청장을 조사하고 있다.

이날 구 전 청장은 검찰에 출석하며 "수사 청탁을 받은 적 있나", "수사 경찰관을 교체한 사실이 있느냐"는 등의 질문에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검찰에 따르면 그는 2014년 다단계 유사수신 업체인 IDS홀딩스의 유모 회장으로부터 특정 경찰관을 승진·전보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를 받는다.

유 씨가 구 전 청장에게 IDS홀딩스 관련 사건을 맡는 부서로 특정 경찰관을 보내 달라는 인사청탁을 했다고 의심한다.

IDS홀딩스 사건은 이 회사 대표 김 모씨가 1만명이 넘는 피해자로부터 1조원 넘는 피해액을 가로챘다는 내용이다. 김씨는 지난해 9월 기소돼 지난달 2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구 전 청장을 상대로 실제 돈을 전달받고 청탁을 들어줬는지, 청탁이 2014년 IDS홀딩스를 상대로 한 초기 수사에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캐물을 방침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