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등 야3당은 17일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전날 조속한 헌법재판소장 임명을 공개적으로 촉구한 것과 관련 청와대를 비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헌재소장을 조속히 정식 지명할 것을 촉구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어제 헌재가 소장에 대한 조속한 임명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시했다"며 "이것은 꼼수적인 권한대행 체제가 유지돼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문 대통령에 대한 정면 반박"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헌재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헌법 질서의 최종 수호자로서 당연한 결정"이라며 "문 대통령은 이제 편법에 매달리지 말고 헌재의 입장을 존중해 줄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정식 헌재 소장을 임명해야지 대행체제를 오래 끄는 것은 헌재의 위상이나 안정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더구나 김이수 대행은 국회에서 거부된 사람"이라고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더 우습게 된 것은 김이수 대행조차도 빨리 소장을 지명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빨리 헌재소장을 정식 지명해 국회의 인준을 거치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청와대가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내년까지 끌고 가는 것에 대해 헌재 재판관들이 마치 동의한 것처럼 발표했지만 사실이 아님이 드러난 것"이라며 "청와대는 그렇게 발표한 경위를 밝히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를 무시하고 국민을 우롱한 데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은 지난 16일 공석인 헌재소장과 헌법재판관을 조속히 임명해달라고 촉구했다. 헌재는 이날 "헌법재판관 8명이 오늘 오후 모여 소장 및 재판관 공석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헌재의 정상적인 업무수행은 물론 헌법기관으로서의 위상에 상당한 문재를 초래하고 있다는 점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헌법재판관들의 이날 성명이 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한 근거를 흔든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 자유한국당·바른정당·국민의당 등 야3당은 17일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조속한 헌법재판소장 임명을 공개 촉구한 것과 관련 청와대를 비판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