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표적 수사 규탄"…"끝날때 까지 끝난 것 아냐" 환영-우려 교차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서울중앙지검이 17일 경찰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을 반려하자 재계는 한시름 덜었다는 모습이다. 조 회장에 대한 경찰의 추가수사가 남아있는 만큼 다소 진지하고 엄중하게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심산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경찰이 특경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대한 보완수사를 하도록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 지난 9월 1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출두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조양호 한진회장 /사진=연합뉴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재계 고위 인사는 "이번 구속영장 신청 반려로 한미재계회의 한국대표단 위원장을 맡으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북한 핵문제에 대한 활발한 대내외 활동을 펼친 조양호 회장의 행보에 힘이 실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6일 회사 비용으로 자택의 공사비를 지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시설 담당 임원에 대해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조 회장은 지난 2013부터 2014년까지 서울 평창동 자택의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하며 공사대금 30여억원을 대한항공이 영종도에 짓고 있던 호텔 공사비로 전용해 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조 회장이 직접 지시하거나 보고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지만 조 회장 측은 이같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상황이다. 

재계 안팎에서는 이번 영장 반려조치로 자택공사비 횡령 혐의 입증에 주력해온 경찰 수사에 일단 제동이 걸리자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청한 재계 관계자는 "사실 경찰에서 특별한 혐의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조양호 회장을 공개 소환하는 등 무리한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회사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하며 증거를 수집했던 경찰의 행보를 감안하면 증거 인멸 우려 때문에 구속영장을 신청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재계는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에는 관련 혐의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경찰의 구속영장 신청을 반려하고 보완 수사를 지시한 것도 이같은 상황을 감안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다만 재계는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 사정당국의 기업에 대한 무분별한 표적 수사가 이뤄지게 될 경우 정상적인 경영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에서 상황을 끝까지 예의주시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삼성의 이재용 부회장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 글로벌 기업의 총수가 공개 소환되고 사법처리 되는 모습이 여과없이 보여질 경우, 기업 이미지에 상당히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경찰 수사가 일단 반려됐지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조 회장의 영장이 기각되면서 한숨을 돌린 분위기다. 총수인 조 회장이 구속될 경우 한진그룹은 당장 대내외 경영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하반기 경영 일정에도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했다. 

경찰은 향후 조 회장에 대한 추가 조사를 벌인 뒤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조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 불구속 기소할 가능성도 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