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8일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공공부문에서 81만개 일자리 확충에 관한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 협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은 국정자문위 발표된 국정 5개년 계획을 토대로 임기 내에 추진할 정책들을 구체화한 것"이라면서 "5개 분야, 10대 중점과제, 100대 정책과제로 구성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로드맵은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으로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로드맵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미 발표한 과제와 함께 향후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포함돼 있다. 앞으로 5개년에 걸친 실천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대 분야와 10대 중점과제에는 ▲ 일자리·인프라 구축분야 ▲ 공공 일자리 창출 분야 ▲ 민간일자리 창출 분야 ▲ 일자리 질 개선 분야 ▲ 맞춤형 일자리 지원 분야 등이 포함됐다. 여기에 중점과제별로 5~19개씩 모두 100개의 세부 정책과제가 마련됐다.

민주당은 ▲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새 일자리 창출 동력으로 활용 ▲ 산업 고도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비롯한 일자리 질 개선 정책과 기업 경쟁력 강화 정책 간 조화 ▲ 지역 혁신 인프라구축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단계적 정규직화를 시작해서 민간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섬세한 정책 운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현재 공공기관 노동자의 비정규직 비율은 대략 30%다. 이 상황을 방치한 채 양적 차원의 일자리 창출에만 매달리는 것은 사태의 해결을 늦추고 악화시킬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일자리 창출과 사람 중심으로 지속 성장하는 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노동시장의 구조적 양극화와 불평등 해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면서 "임계점에 다다른 비정규직 문제 해결, 특히 공공 부문에서의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5개월 동안 일자리 때문에 고통받는 청년의 아픔을 덜어드려야 한다는 절박감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성공은 일자리에 달려 있다'는 사명감을 갖고 쉼 없이 최선을 다했다"면서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비교하면 ▲대통령의 의지 ▲강력한 행정 추진 체계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 재설계 ▲공공 부문의 마중물 역할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안건으로) 상정되는 5년 일자리 정책 로드맵은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인 일자리 정책의 5년 실천 계획"이라면서 "5대 분야, 10대 과제, 100대 세부 추진 과제는 정치권의 협조 없이는 시행에 많은 어려움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제때 일자리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예산과 법률의 제·개정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달라"고 당부했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와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왼쪽 세번째)등이 18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협의에 참석, 기념촬영을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