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국민 기대 높다는 것 확인”…박지원 “지금은 아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이 지난 13~14일 비밀리에 실시한 다른 정당과의 통합 문제와 관련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할 경우 정당 지지율이 20%까지 상승하며 시너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은 여론조사 회사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 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 결과 현 체제에서의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49.3%, 자유한국당 15.0%, 국민의당 6.4%, 바른정당 6.8%, 정의당 5.4%였다. 이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를 가정해 정당 지지율을 묻자 민주당 46.3%, 한국당 15.6%,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당 19.7%, 정의당 5.3%였다.

각각 한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해온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 20%에 가까운 지지율을 기록하며 민주당에 이어 지지율 2위에 오른다는 얘기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을 가정했을 경우는 민주당·국민의당 통합당은 54.6%, 자유한국당 15.9%, 바른정당 7.2%, 정의당 7.7%였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각자 기록한 지지율의 합(55.7%)보다 낮게 나온 셈이다.

또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 시에는 민주당 48.9%, 한국당·바른정당 통합당 26.3%, 국민의당 6.2%, 정의당 5.4%였다.

이에 대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해당 여론조사에 대해 “국민들의 객관적인 민심을 알 필요가 있어 조사한 것”이라며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여러 시나리오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고, 제3정당의 역할에 대한 국민 기대가 높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당제를 꼭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민심이라는 것을 확인했다”고도 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역시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했을 때 가장 시너지를 얻고, 한국 정치가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합리적인 중도세력이 이끌어 간다는 측면에서 아주 바람직하다는 생각은 늘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여론조사 결과를 흘려 내는 것이 설사 좋은 안이라도 지금은 아니다”라며 “지도부의 신중한 접근을 바란다”고 했다.

그는 “바른정당의 분열을 목전에 두고 우리 당은 단결해서 선도정당의 길로 다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특히 우리 당 의원들의 국정감사가 호평을 받는 이때 왜 불필요한 일로 당의 전열을 흐트러지게 하는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 국민의당이 지난 13~14일 비밀리에 실시한 다른 정당과의 통합 문제와 관련해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할 경우 정당 지지율이 20%까지 상승하며 시너지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