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회 경제부장
[미디어펜=김명회 기자] 최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가 잇따라 드러나면서 사회적 충격을 주고 있다. 

얼마전 금융감독원 채용비리가 드러난데 이어 공기업 강원랜드의 신입직원 채용에 2000만~3000만원에 이르는 뒷돈이 오갔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더군다나 강원랜드 채용 비리에 현직 야당 국회의원 이름까지 거론되면서 후폭풍이 확산되고 있다.

강원랜드는 2012~2013년 당시 무려 채용 인원의 100%가 청탁대상자였다고 한다.

감사원이 공개한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운용 실태를 보면 중진의원들의 친인척과 보좌진 부당채용은 물론 지방자치단체 고위층의 친인척 등을 서류심사와 면접점수 등을 조작해 부정 채용한 사례가 많았다.

금감원 채용비리도 예외는 아니다. 필기전형 합격대상이 아닌 지원자에 대해 채용인원을 늘리는 등의 꼼수를 이용해 부당 채용하는가 하면 서울소재 대학 졸업자를 지방대학 졸업 인재로 합격시킨 경우도 있었다.

금감원 채용비리에는 고위간부와 금융지주사 대표, 국책은행 간부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사를 감시·감독해야 할 금감원이 비리의 온상이 됐으니 제대로 된 감독업무를 할 수 있을 런지 의문스러울 정도다.

우리은행의 특혜 채용문제도 도마에 오른 상태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우리은행이 지난해 채용과정에서 국가정보원, 금감원, 내부 직원은 물론 VIP고객의 자녀 및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한 지원자의 경우 정보란에 금융감독원 이○○ 부원장(보) 요청이라고 쓰여 있으며 추천인에는 본부장으로 추정되는 ○○○(본)이라 적혀있고, 또다른 지원자의 배경은 국정원 백○○ 자녀라고 적혀있으며 추천인에는 ○○○ 그룹장이라 쓰여 있다고 한다.

이렇듯 채용비리를 저지르는 곳이 이들 뿐일까. 전 공기업을 이 잡듯 뒤져본다면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을 것이다.

지난달엔 박기동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의 부당채용 비리가 감사원 ‘공직기강 기동점검’에 적발됐다.

   
▲ 함승희 강원랜드 사장이 19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출석해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채용비리만 있을까 승진비리, 임원보임 비리 등도 없으란 법이 없다.

이 같은 잇따른 채용비리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각은 씁쓸하기만 하다.

유전무죄 무전유죄(有錢無罪 無錢有罪)라고 가진자와 못가진자의 차이를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취업준비생들에게는 한마디로 ‘헬조선’으로 표현되며 좌절감을 안겨줬다.

지난 8월 말 현재 청년(15∼29세)실업률은 9.4%로 1999년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고, 취업준비생을 포함한 체감실업률은 무려 22.5%에 이른다고 한다.

수많은 젊은 구직자들은 이 순간에도 바늘귀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취업문을 두드리고 있다. 

이들 취업준비생들은 정치인, 고위공무원 등 고위층의 청탁으로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현실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나마 금감원이 우리은행의 채용비리에 대해 검찰 수사를 의뢰하고 우리은행 감찰이후 다른 은행들의 현장검사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비리를 저지른 감독기관이 비리를 저지른 은행을 검사하겠다고 하니 씁쓸하기만 하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차제에 공공기업이나 금융사들의 채용비리 등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채용비리 연루자들을 철저히 가려 일벌백계(一罰百戒)로 다스려야한다.

인사(人事)는 만사(萬事)라고 했다. 앞으로 관행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채용비리가 근절되는 인사문화가 정착되길 바라는 마음뿐이다.

 
[미디어펜=김명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