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사·복합 질의 해석 기술 추가
[미디어펜=이해정 기자]KT는 자사 인공지능 TV 서비스인 '기가지니' 가입자가 30만명을 돌파했으며, 지능형 대화·금융·쇼핑 등 더욱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 8월말 20만 돌파에 이어 50일만에 이룬 성과다.

KT는 30만 가입자 돌파와 동시에 보다 더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과 한층 더 편리해진 생활밀착형 서비스, 개발자들을 위한 포털 강화 등 다방면으로 더욱 성장한 기가지니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업그레이드 된 기가지니에는 우선 음성인식 대화 기술이 대폭 고도화 됐다. 기가지니는 사용자와 대화에서 이전 문맥을 기억하고 대명사를 해석해 답을 제공하는 등 지능형 대화 기술을 탑재했다. 예를 들어 '내일 날씨 어때?' -> '제주도는 어때?' -> '그러면 다음 주 알려줘'처럼 앞 문장의 '날씨'와 '제주도'를 기억해 제주도의 다음 주 날씨를 알려주는 식으로 발전한 것이다. 

복합 질의 해석도 가능해졌다. 서로 다른 분야의 질문이 이어지는 경우 기가지니는 대명사가 뜻하는 바를 유추해 정확한 응답을 제공한다. 복합질의 해석은 TV나 단말제어, 음악이나 라디오 등에 자주 사용되는 액션에 대해 우선 적용됐다. KT는 이 기능을 전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 외에 대화와 상황에 따라 새로운 정보나 사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서비스를 제안하는 적극적인 대화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운동이 최고야' -> '집에서 스트레칭이 효과가 있데요, 웹에서 찾아봐 드릴까요?’ 등의 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대화의 흐름에 따라 추가적인 호출어 없이 말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응답을 기다리기도 하고, 필요하면 질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대화를 수행한다.

사용 이력에 기반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예측될 때는 화면의 지니 캐릭터를 통해 이를 알려주는 능동형 대화도 같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러한 고도화된 음성인식 대화 기술은 GiGA IoT Home 서비스에도 적용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 잘께' 또는 '잘자~' 등 기가지니가 사용자의 말을 듣고 현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알아서 실행하는 지능형 대화 서비스를 통해 보다 스마트한 홈IoT 라이프를 누릴 수 있게 됐다.

KT는 아울러 기존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에 화자인증 OTV 합산결제, 영상인식 및 백엔드 관리 등을 포함한 50여종의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추가했다. 

또한 제휴사나 개발자들이 기가지니에 원하는 대화서비스를 구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이올로그 키트', 안드로이드·iOS 음성인식 라이브러리와 음성인식 어휘가 추가된 '보이스 키트' 등 3종의 '기가 지니 AI 키트'를 공개해 AI 생태계 조성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필재 KT 기가지니사업단장 전무는 "복합 질의를 이해하고, 앞 문장의 문맥과 대명사를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은 올해 탄생한 기가지니가 마치 사람처럼 한 단계 더 성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 기술 개발과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제휴 등을 통해 AI 생태계 확대와 함께 더욱 발전하는 기가지니가 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