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시민단체 표 얻으려 주장"…국민의당 "탈원전 정책, 국회서 별도 논의"
[미디어펜=전건욱 기자]건설중인 신고리 5·6호기 '공사 재개' 권고가 나온 20일 야3당은 일제히 문재인 정부에 사과와 반성을 촉구한다는 의견을 내고 탈원전 정책도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전희경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는 제대로 된 검토 없이 일부 시민단체의 표를 얻기 위해 탈원전을 주장하며, 신고리 원전 공사를 중단하고 4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며 온갖 소동을 벌였던 정부에 1차적인 책임이 있다"며 "그동안 소동 일으킨 정부는 사과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극단적으로 분열시키고 원전산업의 발전에 해악을 끼치는 탈원전에 대한 대선공약을 철회하고 원전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문재인 정부는 지지자들 설득을 위해 사드배치는 임시 환경영향평가 뒤에, 신고리 5·6호기는 법적 근거 없는 공론화위원회 뒤에 숨었다"며 "이제라도 지지자들의 커다란 목소리에 묻힌 국민의 목소리, 이면의 진실을 인정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에너지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시간 낭비,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해 탈원전, 대한민국의 에너지 정책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별도로 논의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정당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정부는 이번 권고안을 반영해 국민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장기적 에너지정책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그동안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국론분열을 유발했던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입장을 표했다. 

앞서 이날 김지형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공사가 일시중단 중인 신고리5·6호기에 대해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 김지형 신고리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10월20일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건설 재개'를 골자로 한 최종권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미디어펜=전건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