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0일 앞서 나온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5·6호기 건설 재개 및 원전축소 권고를 존중하겠다면서 이에 대한 후속조치를 준비해 이행하겠다고 입을 모아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3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 모두발언에서 "건설 공사는 진행하되 정책 방향은 원전축소와 에너지 전환으로 가라는 게 공론화위의 권고"라며 "5·6호기 중단이라는 대선 공약을 이행 못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지만 이 결정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공론화위 결정을 이행하는데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한다"며 "이번 공론화위는 우리 사회의 숙의민주주의를 크게 진전시켰을 뿐 아니라 시민참여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당정청도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통해 힘을 모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이제 공론화위 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당정청 협의를 포함한 논의와 대국민 설명을 거쳐 오는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방침을 결정하고 후속 조치를 준비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7월24일 출범한지 석달만인 10월20일 '건설 재개'를 골자로 최종권고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현대건설이 시공한 신고리 원전 1,2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제공


특히 이낙연 총리는 "공론화위 권고 중 공사재개뿐 아니라 원전을 축소하고 안전기준을 강화하며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고 사용후핵연료 해결방안을 빨리 마련하라는 권고안도 수용할 것"이라며 "공론을 받들어 정부의 결정을 국민이 이해하고 받아주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청와대는 국민의 준엄한 결정을 당과 정부가 잘 받들어 수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며 "원전 안전을 강화하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혁신성장의 새로운 축으로 만들겠다"고 지적했다.

이날 고위 당정청 회의에 민주당에서는 우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이 총리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장 정책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 및 김수현 사회수석이 각각 참석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