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연일 회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대표는 "그것은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라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없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서울 모처에서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며 "논의 자체를 11월에 시작하니까 어떤 결론이 날지는 모른다"면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이같이 높이 평가했다.

같은 날 안 대표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가 잘 되면 새로운 정치 실험이 될 것"이라며 "국정감사가 지나고 나면 우선 당 내 논의를 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통합 추진'이라는 것은 너무 앞선 얘기고, 지금 무슨 추진, 이런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이르면 이번 주말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을 만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지금까지는 계획이 없다"면서 "22일 원외 지역위원장들과의 간담회가 예정돼 있는 등 당내 의견 수렴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당 내 의견 정리가 우선 돼야 그 다음에 유 의원도 만날 수 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동시에 서로 이야기를 나눠 봐야 상대방 생각도 알 수 있고, 서로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전달도 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며 유 의원 측과의 접촉 가능성을 닫지는 않았다.

유 의원이 전날 언론 인터뷰를 통해 햇볕정책에 대한 태도나 호남 중심성을 버려야 통합이 가능할 것이라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 그는 "그건 양쪽 다 마찬가지 아니냐"며 "우리는 호남을 기반으로 뻗어나가서 전국정당이 되겠다는 것이다. 우리와 손잡으려는 상대도 기반이 있지 않느냐. 서로 상대방의 기반을 버리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만으로는 유 의원의 진의를 알 수 없다며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봐야 알 수 있다"고 여지를 뒀다.

햇볕정책 부분에 대해서도 그는 "햇볕정책이 무엇이냐에 대해서도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며 햇볕정책이라는 "추상적" 명칭에 대한 찬반이 중요한 게 아니라, 현재 북핵 위기 해법을 놓고 해법이 같다면 함께할 수 있다며 열린 태도를 보였다. 그는 만약 통합을 추진할 경우 지향점이 뭐냐는 질문에는 "(중도보수가 아니라) 중도개혁정당"이라고 했다.

   
▲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대해 연일 화자가 되고 있는 가운데 안철수 대표는 "그것은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라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없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라고 20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