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폭탄테러 기차역 폭발3명 사망 79명 부상, ‘민족 갈등?’

 
중국 북서부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기차역에서 30일 오후 테러 공격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79명이 부상했다.
 
중국 공산당 지역위원회 공보국은 폭발 부상자 가운데 4명은 중상을 입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테러 공격 배후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 중국 북서부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기차역에서 지난달 30일 7시께 테러 공격이 발생해 50여 명이 다쳤다. 이날 우루무치 남부 기차역 출구에서 발생한 폭발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나흘간의 이곳 방문을 마친 시점에 일어났다./YTN 캡처
 
이날 오후 7시께(현지시간) 우루무치 남부 기차역 출구에서 발생한 폭발은 시진핑 국가주석이 나흘간의 이곳 방문을 마친 시점에 일어났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 기간 현지 관리들에게 사회 안정과 경제 성장, 생활수준 개선, 민족 화합 등을 주문했다. 폭발 당시 시 주석이 이 지역에 있었는지 확실치 않다.
 
목격자들은 신화통신에 역 출구와 공공버스 정류장 사이에 수화물이 남겨져 있었으며 이곳에서 폭발이 있었다고 말했다. 폭발이 강력해 인근 호텔에 있던 한 남자는 지진이 발생한 줄 알았다고 말했다.
 
폭발이 일어나자 경찰이 역 모든 입구를 봉쇄했으며 기차 운행은 약 2시간 중단된 이후 재개됐다. 폭발이 있었던 역은 우루무치 3개 역 가운데 하나이며 신장에서 가장 큰 곳이다.
 
신장 지역에서는 소수 민족 그룹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09년 우루무치에서 폭동이 잇따라 일어나 200명 가까이 사망했다.
 
지난 3월에는 남서부 지역 기차역에서 위구르인들로 보이는 남녀 5명이 무차별적으로 흉기를 휘둘러 29명이 숨졌다. 중국 정부는 분리주의자들의 테러 공격이라고 밝혔다.
 
신장 폭탄테러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신장 폭탄테러, 또 소수 민족 갈등인가” “신장 폭탄테러, 중국 정부도 골치 아프겠네”, “신장 폭탄테러, 인명 피해 적었으면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