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관련해 "정말 어려운 상황에 있는 분의 채무재조정이나 일부 채권소각까지 포함하는 대책이 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서울 중구 소재 중앙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가진 간담회에서 "정부가 가계부채 총량관리 등 여러가지 신경쓰겠지만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대책도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에서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지만 정부는 그와 같은 점을 최소화하면서 성실하게 갚아온 분들과 상환능력 등을 꼼꼼히 따져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 한다"고 언급했다.

그동안 성실하게 빚을 갚는 분들에 대한 인센티브를 감안하면서도 단기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다시 재기할 수 없는 나락에 빠진 분들에게 다시 기회를 드리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에 대한 총량관리도 언급했다.

김 부총리는 "가계부채 문제가 시스템 위기로까지 치닫고 있지는 않지만 증가속도, 국내총생산(GDP)이나 전체 가처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올라가면서 우리 경제에서 가장 큰 리스크요인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일일 금융상담사가 돼 상담창구에서 이용고객의 금융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안내했다.

한편 김 부총리와 최 위원장은 서민 취약계층은 서민금융 지원제도, 채무조정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것을 잘 몰라서 혜택을 못받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를 연말까지 42개소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