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최근 ‘보수대통합론’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의 부정적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어 힘이 실렸던 통합론이 난제를 맞게 됐다. 

보수통합을 주도하던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작심 발언' 후폭풍에 휩싸여 있고, 통합의 한 축인 바른정당은 자강파와 통합파 간 내부 신경전이 치열하다.

바른정당과 더불어민주당 일부 세력들은 국민의당과 별도의 '중도 연대'를 추진하는 등 보수통합에 맞불을 놓고 있다. 그야말로 한국당 주축의 보수통합이 '안개속'으로 빠져드는 형국이다.

박 전 대통령의 16일 법정 작심발언 이후 한국당은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 발언 직후 측근을 박 전 대통령 변호인에게 보내 자진 탈당 여부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18일 당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절차를 진행키로 했던 방침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친박(친박근혜) 강경파의 출당이 성사될 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친박계가 17일 "(탈당 문제는)박 전 대통령 본인의 판단에 맡겨라"라고 조직적으로 반발하는 등 재결집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투톱'인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급하게 (출당)할 이유가 없다"며 "공식적으로 윤리위 회부 문제를 권고 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논란의 당사자이자 친박계 맏형인 서 의원이 지난 22일 자신에게 내려진 탈당권유 징계와 관련 "홍 대표가 실망스럽게도 역주행만 하고 있다"며 사퇴를 촉구하는 등 맞불을 놓으면서 상황은 악화일로를 거듭하고 있다. 

   
▲ 지난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바른정당 통합추진 의원모임에서 참석 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당 이철우.김성태, 바른정당 이종구, 한국당 홍문표, 바른정당 김용태,황영철 의원./사진=연합뉴스


그동안 침묵을 지켜왔던 서 의원이 본격 반발하면서 당내 친박계 의원들이 전열을 가다듬고 대대적 반격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서 의원에 이러한 도발에 대해 23일 홍 대표는 출국을 앞두고 인천공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분들(서청원·최경환 의원)이 그렇게 말하려면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막았어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탄핵 때는 숨어있다가 자신의 문제가 걸리니 이제야 나와서 책임을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좀 비겁하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내부에서 이처럼 잡음이 이어지면서 보수대통합 논의도 자연히 지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레 고개를 들고 있다. 더욱이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국민의당과의 통합론이 제기되는 등 한국당-바른정당의 통합은 '반쪽 통합'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바른정당과의 일방적인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석동협(부산 해운대갑) 위원장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지난해 탄핵에 찬성하면서 나갔던 이들이 개선장군처럼 돌아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유기준 의원도 최근 "바른정당 의원들의 개별입당은 몰라도 '당 대 당 통합'이라는 표현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침묵하던 친박계가 조직적으로 반대 움직임을 보일 경우 보수통합이 무산되거나 탄핵주도세력을 제외한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의 개별 입당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당내 통합파가 집단탈당을 비롯한 '결행' 시점을 일단 국정감사 이후로 늦추면서 바른정당의 통합 움직임은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모두 동의할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당과의 통합이 제 3지대를 구축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당내에서 힘을 얻는다면 한국당과의 통합 논의는 한층 요원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에 당내 일각에선 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해 최종적으로 탈당을 선택하는 의원들이 당초 예상보다 대폭 축소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보수통합이 잠시 주춤한 사이 중도세력의 연대 움직임은 활발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과의 '연합정부론'이 안철수 대표의 강한 반대로 무산되자 낮은 수준의 '입법연대'로 협치의 끈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의당은 이와 별도로 바른정당과 '중도연대'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