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언론 슬픔과 분노마케팅 사회불안 증폭, 청와대 언론무대책 이해안돼

   
▲ 조우석 미디어펜 객원논설위원
선동세력들, 박근혜대통령 조화 빈소 밖으로 보내는 난동 부려

“세월호 유가족 말이죠. 억지와 응석이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어요. 자식 잃은 부모 마음이야 저도 백번 이해하죠. 그러나 아닌 건 아니잖습니까? 분명한 건 실종자나 사망자들이 독립운동하다 희생당한 게 아니고 대형 재난을 만난 것뿐이라구요. 사회적 대의를 위해 목숨을 내놓은 희생과는 분명 다른 건데, 선동세력까지 끼어들어서 대통령 하야까지를 요구해요? 천안함 폭침 때 저 사람들은 어떻게 했죠? 현직 대통령이 보낸 조화(弔花)를 빈소 밖으로 끌어내는 난동은 또 뭐예요? ”

문화계 원로 인사가 내게 전화를 걸어와 속마음을 토로했다. 듣는 내내 “아이쿠, 말씀을 듣는 제 속이 다 시원합니다” 소리를 반복했다. 그 분의 균형감각과 상식에 공감하는 건 물론이거니와 세월호 참사 문제가 심상찮은 사회불안 징후로 커지는 현상이 포착돼 걱정스러웠던 차였다. 사실 연예인을 포함해 앞다퉈 조의금을 내도록 유도하는 분위기도 나는 썩 개운하진 않다. 시청 앞에 “미안합니다”는 대형 현수막을 내건 서울시의 태도는 또 뭔가? 무엇보다 신문 방송의 보도 태도에 문제 있는데 이 문제가 결정적이다.

세월호 참사 20일 "이건 정말 아닙니다"

사실 요즘 눈치 없이 이런 말을 꺼냈다가는 자칫 큰일 날 수도 있다. 우리사회를 지배하는 전체주의적 분위기에 역린(逆鱗)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개의치 않기로 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20일 가까운 지금 누군가는 "이건 아닙니다"라고 나서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제2의 광우병 파동으로 몰고 가고 있는 정치적 선동세력들의 움직임도 눈에 들어오고 있다. 얼마 뒤 광주 5‧18, 세월호 희생자 49재(齋), 그리고 6‧4 지방선거로 이어지는 일정과 맞물려 이게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지는 누구도 예견키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눈에 띄는 건 6년 전 제1차 광우병 난동이 식탁의 안전을 볼모 삼아 이명박 정부를 식물정권으로 만들었다면, 이번엔 ‘슬픔과 분노의 마케팅’이라는 점이다. 이게 더 교묘하고, 대중정서를 사로 잡는 뭔가가 있다. 소설가 남정욱 교수가 ‘미디어펜’ 지면에서 지적한대로 거의 모든 언론이 슬픔의 샘을 자극해 감정을 증폭시키고 있다. 집단우울증에 더해 소비가 얼어붙는 경제적 부작용도 눈에 뜨이는데, 이런 사회불안의 뿌리에는 대형재난을 계기로 사회불안을 증폭시키는 삼류 저널리즘이 똬리 틀고 있다.

   
▲ 좌파세력들이 세월호 참사를 악용해 박근혜대통령 퇴진을 위한 제2의 광우병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다. 좌파종이신문과 인터넷신문은 슬픔과 분노의 정치마케팅으로 사회불안을 부채질하고, 악의적인 기사를 양산하고 있다.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대통령지지율 관리에 안주하면서 좌파언론과 좌파세력들의 조직적인 반체제선동과 정권퇴진운동을 무기력하게 방치하고  이를 퍼나르는 국가기간통신 연합뉴스와 대형포털을 수수방관하고 있다. 체제부정 언론들에 대한 개혁을 하지 못할 경우 박근혜정부의 성공도 담보하지 못할 것이다. 박대통령이 세월호 희생자를 위한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3일 전국 규모의 주말 촛불 집회가 첫 분수령될 것

이 대목이 문제다. 고질적으로 좌편향화되고 왜곡된 미디어 구조를 출범 이래 방치하다시피하고 있는 정부 여당과 청와대의 언론 무대책이 심히 안타깝다. 겨우 대통령 지지율 관리에 매달리는 걸 언론 대책으로 저들은 착각하는 건 아닐까? 이러는 새 저들 정치적 선동세력이 진행하고 있는 제2의 광우병파동이 충분한 동력을 얻을까의 여부는 주말 3일(토요일)로 예정된 전국 규모의 촛불 집회가 첫 분수령이 될 것이다.

추모의 뒷전에서 정부 규탄으로 성격이 성큼 바뀔 것이고, 일부 도심 난동과 유사(類似) 폭동까지도 예상된다. 실은 6년 전보다 상황이 안 좋다. 그건 '더 왼쪽으로 기울어진' 언론 상황 때문이다. 슬픔을 쥐어짜는 보도와 거리를 둔 MBC의 의연함이 돋보이지만, 그 한 곳을 제외하곤 시청률의 덫에 빠진 채, 선동방송을 거듭하는 KBS, SBS 등 지상파 TV와 상당수 종편 채널까지 깨춤을 추고 있다. 여기에 조중동까지 무력화된 상황이다.

정부 청와대 좌편향 언론 방관, 대통령 지지율 관리가 언론대책으로 착각

진정 걱정되는 건 정부의 대응이다. 이런 국면 앞에서 원칙과 결기를 보여주지 못한 채 외려 끌려다니거나, 사악한 언론 구조를 내내 방치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의 핵심 스태프들이 혼비백산한 채 이미 무장해제됐다는 걱정스러운 징후가 포착된다. 이게 자칫 MB정부 못지 않은 타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미 일부 진보단체와 네티즌들은 대통령 하야 카드를 들고 나왔다. 청와대 홈페이지가 한때 마비되는 사태까지 벌어졌고, 현직 대통령이 보낸 조화가 밖으로 쫓겨나는 불상사가 벌어졌지만 청와대는 무슨 영문인지 미동도 하지 않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대통령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은데 대해 청와대 대변인이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말했다가 이내 그게 개인적 소견이라며 한 발 물러섰다. 그 전에 벌어진 왕코미디는 단연 홍보수석 이정현의 대응이었다. 그는 사건 초기 “한 번 도와주소. 국가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상황입니다. 문제 삼는 것은 조금 뒤에 얼마든지 가능합니다”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냈다. 네티즌들은 이 말을 놓고 냉소에 저주의 끝을 달렸지만, 그건 과연 최악의 ‘앵벌이 홍보’에 불과했고, 박근혜 정부의 수준을 확인시켜줬다.

앵벌이 수석 이정현 코미디 "한번 도와주소"

유가족은 도를 넘어 억지를 부리고, 언론은 더 슬퍼할 것이 남아있고 분노를 키우자고 부채질하며, 음험한 정치세력은 철 만난 것처럼 끼어드는 판인데 이런 구조를 차단해야 할 책임자가 겨우 '문자질'에 열중하다니…. 이정현 수석의 태도를 문제 삼는 건 그가 언론도 아니면서 언론 위의 언론으로 행세하는 다음과 네이버 등 대형포털의 무책임한 정보 증폭의 구조에 왜 눈 감고 있는가 하는 오랜 의구심 때문이다.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 하나로 버틴다는 소문 속의 그는 과연 청맹과니에 불과할까?

상식이지만 이정현 수석을 포함한 책임있는 이들이 눈여겨봐야 할 게 지금 한국 언론 전체의 생태계 문제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지상파의 독과점 구조가 여전한 가운데 일부 좌파신문, 인터넷언론이 쏟아내는 체제부정, 반정부 경향의 콘텐츠가 대한민국의 여론을 거의 매일, 매시간으로 지배하는 상황이 지금이다. 이런 지식과 정보의 오염에 노출된 젊은이들은 삽시간에 나쁜 정보에 피폭(被爆)되고, 끝내 인생 삐딱선을 타게 된다. 이런 구조를 바로 잡는 건 언론 장악이 아니고 언론 정상화라는 게 내 판단이다.

좌파 종이신문, 인터넷신문 체제부정 반정부 콘텐츠 대한민국 여론 실시간 지배

세월호 참사는 이 나라 삼류 언론의 수준을 확인시켜준 계기였다. 사회 불안을 조장하고, 분노와 증오를 증폭시키는 것이 언론의 정상적 기능이 아니지만, 저들은 마이동풍이다. 구조가 문제다. 각 언론사 단위 노조는 민노총-언론노조-시민단체로 이어지는 연대의 틀에서 오차없이 작동되고 있다. 민노총은 산하에 정치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이는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목표로 한다는 걸 항상 유념해야 한다. 이런 구조 속에서 각 언론사의 보도국, 편집국의 젊은 기자들은 공정 보도, 공정 언론이란 명분을 쉽게 내세운다.

   
▲ 드디어 좌파세력들이 박근혜정권 퇴진운동을 벌이기 시작했다. 이명박정부를 식물정권으로 전락시킨 광우병시위에 이어 두번째로 시도하는 선동이다. 광주지역 반체제세력들이 세월호 참사를 악용해 정권퇴진시위를 벌이고 있다. /SNS 캡쳐

국가적 어젠더 세팅이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은 들어설 자리가 없고, 1980년대 식의 얼치기 투쟁구호가 여전히 먹히는 상황이다. 편집 간부들은 별다른 논리 마련이나 지도력이 없이 사안이 벌어질 때마다 소극적 방어에 급급하다. 더 골치 아픈 건 통신사의 문제다. 뉴스 생산 1번지인 연합뉴스가 무책임하게 대형 포털에 선동적이고, 악의적인 뉴스 제공을 계속하는 것도 언론 전반의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는 구조다.

국가기간 통신 연합뉴스, 악의적 글 포털에 제공, 언론상황 악화시켜

연합뉴스 소속의 기자들은 포털에 자기 이름이 뜨고 그게 독자들과 소통하는 길이라고 여기니 섣부른 공명심에 휘들린다. 연합뉴스 경영진과 이사진은 정신을 못차리고 있다. 어쨌거나 정부가 출자한 국가 기간 통신사가 좌편향된 정보를 유포시키고, 대형 포털로부터 약간의 정보 이용료를 챙기고 있는 한심한 상황이라니! 오래 전 수술됐어야 할, 청산됐어야 했을 이런 나쁜 구조가 세월호 참사를 기회로 '슬픔과 분노의 정치투쟁' 방식으로 활짝 꽃을 피운 게 바로 지금 상황이다.

안타깝게도 정부는 이런 구조를 모르거나, 초보적인 대응도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가장 취약한 부문으로 언론정책이 꼽히는 것도 그런 까닭이다. 출범 직전 인수위 시절부터 박근혜 정부는 불통(不通)정권, 무능정권이라는 역공을 좌파 언론으로부터 허용하는 모양새였는데, 세월호 참사를 만나 초토화 1단계에 이미 접어들었다. 이명박 정부도 소통이 부족하다는 말을 들었는데, 그건 다분히 기회주의적 태도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이념적으로 확실히 다른 박근혜 정부의 언론 무대책은 실로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언론 영역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략적 마인드를 갖추라

홍보 수석을 포함한 책임자들의 무능과 무정견, 그리고 박근혜 정부 수뇌부 전체의 언론과 문화영역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략적 마인드의 부족 외엔 설명할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게 내 판단이다. 반복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비정상의 정상화를 오래 전부터 내걸었다면 그걸 가장 기다리는 영역이 언론 부문이다. 이 구조를 내버려 둘 경우 대한민국은 항구적 위기를 반복하는 고위험사회의 처지를 오랫동안 면할 수 없다.

본래가 격앙된 사회이고, 구성원 전체가 성난 채로 있는데, 여기에 약간의 불행한 상황이 조성되고 누군가 불씨만 당기면 바로 폭발 직전으로 치닫는 나쁜 구조이다. 이걸 치유해야 한다. 책임있는 저널리즘의 움직임이 우리의 희망일 수 있는데, 상황은 정말 나쁘다. 누가 이런 나쁜 구조를 책임있게 핸들링할까? 세월호도 문제이지만, 진정 대한민국호의 앞날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제2의 광우병 파동이 우리에게 이런 구조를 해결한 기회가 될까, 아니면 또 한 번의 저주가 될까?

좌편향 언론계 문화계 개혁은 박근혜정부 성공에 필수조건

바라건대 좌편향된 문화계 그리고 언론계에 대한 개혁 작업은 안정적 정국 운용의 관건이자, 박근혜 정부의 향후 4년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필수 조건이다. 이를 효과적이고 구조적으로 해결해낼 경우 우선적으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을 끌어올려 국정 장악력이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우파 정권 재창출은 물론 소망스러운 사회통합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이 좋은 걸 왜 방치할까? 제2의 광우병에 더 시달려야 제정신으로 돌아올까? /조우석 미디어펜 객원논설위원, 문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