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 2017 미래비전 포럼' 개최
[미디어펜=이원우 기자]“우리는 4차 산업혁명을 기술의 차원에서만 보고 있다. 그러나 4차 혁명은 기술과 욕망이 공진화한다는 관점에서 해석돼야 한다. 과학기술과 경제사회적 욕망, 인문학 등을 융합시켜서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는 것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

   
▲ 이민화 KAIST 교수가 26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펜 창간 6주년 2017 미래비전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일자리'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이민화 KAIST 교수는 26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창간 6주년 2017 미래비전 포럼’ 기조강연에서 “4차 산업혁명은 하늘이 준 마지막 기회”라면서 “문제의 본질을 보고 적기를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일자리’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이날 기조강연에서 이민화 교수는 “우리는 그동안 4차 산업혁명을 ‘기술’의 차원에서만 보고 있었다”면서 “기술과 욕망이 공진화한다는 관점에서 4차 혁명을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민화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인간을 위한 현실과 가상의 융합”이라고 정의했다. 약 25분간 진행된 기조강연에서 이 교수는 인간의 ‘욕망’을 끊임없이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4차 혁명은) 개인 관점에서 보면 일자리, 전체 관점에서 보면 산업의 차원에서 변혁을 수반한다”고 전제한 이 교수는 “일자리를 만든 것은 언제나 인간의 욕망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기술적 차원에서만 바라봐서는 부족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을 흩어진 기술의 융합으로 보는 관점은 코끼리의 다리만 만져보고 전체 모습을 추측하는 꼴”이라며 “세상을 융합시켜서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는 것이야말로 4차 혁명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1‧2차 산업혁명 시절에 확립된 인간의 욕망은 3차 혁명을 통해 온라인으로 옮겨갈 수 있었다. 이 교수는 현실세계의 사진에서 찍힌 얼굴의 주름을 ‘포토샵’으로 없애는 현실을 예로 들었다. 이 현실은 4차 혁명을 거치면서 다시 한 번 변혁을 맞는다. 즉, 온라인 세계를 떠돌던 인간의 욕망이 아날로그 현실세계로 옮겨올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교수는 ‘4차 혁명 때문에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가설은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일자리는 항상 파괴되고 새롭게 만들어 지는 것”이라면서 “역사에서 일자리는 진화할 뿐 사라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교수는 “파괴되는 일자리가 아니라 만들어지는 일자리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미디어펜은 4차 산업혁명이 한국경제의 미래에 끼칠 영향과 일자리 상황에 미칠 파장을 미리 알아보기 위한 취지로 개최된 '창간 6주년 2017 미래비전 포럼'을 26일 오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B2F)에서 개최했다. /사진=미디어펜


4차 산업혁명이 얼마나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지는 소위 ‘유니콘(unicorn)’으로 나오는 혁신기업이 얼마나 자주 출현하고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통상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가 10억 달러(1조원)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지칭한다. 에어비앤비나 우버 등이 그 사례로 꼽힌다.

이 교수는 “한때 발견하기가 너무 어려워서 상상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되던 이 회사들이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약 5일에 하나씩 출현하고 있다”면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유와 소유의 세계가 충돌하는 가운데 전 세계 스타트업의 70%는 한국에서 불법"이라며 비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이날 기조강연에서 이민화 교수는 ‘복잡계’ 관점으로 일자리 문제를 해석하면서 한국에서 구현 가능한 일자리 정책의 비전을 제시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개별 일자리를 보호하거나 개별 일자리 문제에 개입할 경우 필연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다. 

대신 이 교수는 “노동유연 안정성과 사회안전망과 일자리 안전망을 같이 구축해 나가는 것이 복잡계 시대의 일자리정책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대타협과 증세‧기부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고 결론을 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