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무처 당직자와 제20대 국회의원 비례대표 대기순번자들에게 공공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옮길지 여부를 확인해 봤다는 내용이 공개되면서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오보’로 대응하고 있지만 야당은 일제히 비판에 나서 진위 여부에 의문이 여전하다 

앞서 25일 지난 7월에 있었던 민주당 총무조정국 명의의 부국장급 이상 당직자들에게 발신된 문자 메시지 하나가 공개됐다. 문화일보가 민주당 측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한 것으로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의 내용은 ‘공공기관이나 정부 산하기관으로 갈 의향이 있는 분들은 내일 낮 12시까지 회신 바랍니다’라는 것이다.

민주당은 즉각 브리핑을 열고 "그런 문자를 보낸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청와대 파견 희망자, 6월 말 정부 부처 파견 희망자를 파악한 적은 있다"며 "정부 부처의 경우 부처에서는 수석전문위원을, 당에서는 관련 담당자를 서로 파견한다"고 했다.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문화일보 보도에 대한 해명으로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가진 당직자들을 필요한 곳에 보내자는 취지"라며 "희망한다고 무조건 (공공기관으로) 보내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민주당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야당은 일제히 비판의 날을 세웠다. 야당은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에 대해 청산해야 할 잘못된 관행이라고 비판했던 과거 민주당의 행보와 배치되는 데다 문재인 정부의 대대적인 적폐청산 기조와도 상충된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행태"라고 몰아부쳤다.

관련 보도 이후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쉬쉬하면서 저질러도 안 되는 일을 이렇게 공개적으로 저지른다는 것은 정부여당이 얼마나 기고만장해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며 "혁명정권의 안하무인이 도를 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을 전수조사해서라도 채용비리를 뿌리 뽑겠다고 한 것이 고작 이틀 전"이라며 "이 지시가 청년들이 아닌 민주당 당직자와 비례대표 대기순번자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것이었나"라고 반문했다.

국민의당은 "민주당이 점령군 행세를 하고 있다"면서 "공공기관 등을 전리품쯤으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비꼬았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엊그제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를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이는 그 자리에 내 식구를 채워 넣기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문성 없는 인사가 낙하산으로 내려가 방만한 경영을 일삼으며 국민 혈세 낭비한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공공기관 낙하산은 적폐 중 적폐"라면서 "적폐를 청산하겠다면서 적폐를 저지르면 결국 청산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정부 인사는 낙하산이라고 몰아붙이고 사퇴를 압박하지만 정작 자신들은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포장하고 넘어간다"면서 "지난 2013년, 지금 청와대 정무수석을 맡고 있는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밥그릇 챙기기, 낙하산 인사는 용납할 수 없는 국민 기만 행위'라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주 권한대행은 "김일호 무역협회장이 전날 청와대로부터 사퇴하라는 압박을 받았다고 밝혔다"며 "완전한 민간기관의 수장마저 권력의 위세로 몰아내고 그 자리에 코드에 맞는 인사 채우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이번 논란 이후 민주당의 해명은 다소 어쩡정한 면이 있다.  당 브리핑에서 "6월 말 정부 부처 파견 희망자를 파악한 적은 있다"면서도 "문자 메시지 발송 사실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는 등 명쾌한 해명이 못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민주당 총무조정국의 당직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보면 '정부기관 등으로 파견 근무를 희망하면 신청해달라'는 것이었다. '파견근무는 부국장급 직위 이상이며 기간은 1년이고 순환보직으로 운영된다'며 '지원 사항은 1~3순위로 구분해 희망기관/희망부서/희망직급을 작성해달라'고 돼있어 상당히 구체적이다. 

이에 대해 여당 관계자는 "당의 해명이 맞다"면서도 "문자 내용은 누가 봐도 공공기관으로 보내겠다는 것이다 다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다. 다만 지금의 야당도 여당 시절에는 이러한 행태를 보였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이 사무처 당직자와 제20대 국회의원 비례대표 대기순번자들에게 보냈다는 문자메시지이다./사진=문화일보 기사 캡쳐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