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28일 송영무 국방장관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전시작전권의 전환 문제와 관련해 한국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 서울 국방부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SCM)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뜻을 밝힌 매티스 장관은 "전작권 전환과 관련해 미국이 취한 입장은 한 번도 변함없이 일관적"이라며 "한미간 통합 프로세스를 갖고 있고 공유된 내용은 조건에 기초해 전작권을 전환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티스 장관은 "송영무 장관과 누차 강조한 바 있듯이 한국이 이 부분을 성취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군사옵션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되어 있는 것이고, 외교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 군사옵션"이라며 "유엔 외교관이나 전세계 외교관이 좋은 입장에서 협상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것이 군사옵션이라는게 미국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략자산과 관련해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자산이기 때문에 연합사령관이 필요하고 명령이 있으면 언제나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송 장관은 "한미 양국은 북한의 무모한 도발 행태에 대해 강력 비판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한 한미 양국의 외교적 노력을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로 강력히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매티스 장관과 본인은 조건과 시기를 고려해 전작권 전환이 조속히 가능하도록 내년 SCM까지 전환 계획을 공동 발전시키기로 했다"면서 "특히 현재 언합방위태세를 더 굳건히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전작권 전환을 추진한다는 원칙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49차 한미 연례 안보협의회(SCM)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