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금융당국이 금융권의 채용비리 척결을 위해 7개 금융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11월말까지 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일 열린 ‘금융권 채용문화 개선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금융권 채용비리 근절대책에 대해 발표하며 “모두가 선망하는 금융권의 채용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공정사회, 공정경쟁’을 국정철학으로 하는 새 정부에서 결코 용납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당국은 예금보험공사,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산업은행, 기업은행, 예탁결제원 등 7개 금융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11월말까지 채용업무 전반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한국거래소, 증권금융, IBK신용정보,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등 5개 금융관련 공직유관단체에 대해서도 12월말까지 채용업무에 대한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다.

은행권은 11월말까지 14개 국내은행이 채용시스템 전반에 대해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금융감독원이 협력·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금융공공기관에서 채용비리가 발생할 경우 관련자에게 상응하는 책임을 묻고, 기관 예산편성‧경영평가 등에 불이익을 부여하기로 했다. 자발적 신고를 독려하기 위해 금융위 내 ‘금융공공기관 채용비리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은행권 자체점검 결과 드러난 문제점은 금감원이 확인 후 필요조치를 하고 제도개선 사항이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