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자동차·SK·LG·롯데 등 5대그룹 참석 의견 교환
[미디어펜=조한진 기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5대그룹이 만나 기업의 개혁 방안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과 삼성·현대자동차·SK·LG·롯데 등 5대그룹 전문경연인들은 2일 서울 세종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주요그룹 간담회’에서 정부정책과 경영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정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하현회 ㈜LG 사장,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5대그룹 참석자들은 지난 6월 간담회 이후 각 그룹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개선, 상생협력 노력을 소개했다.

김 위원장은 이들 그룹의 선도적인 노력을 평가하면서도 더욱 분발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신설조직인 기업집단국의 역할과 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공정위 윤리준칙 준수 협조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실천, 하도급거래 공정화, 노사정관계에서의 적극적인 역할 등 기타 현안 등도 언급했다.

   
▲ 김상조공정위원장이 2일 삼성 현대차 등 5대그룹 최고경영자들과 만나 지배구조 개선과 상생협력제고 방안을 협의했다. /연합뉴스
모두발언을 통해 5대 그룹의 선도적인 상생협력 노력에 감사의 말을 전한 김 위원장은 "다만, 국민께 약속한 공약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국정과제의 목표에 비춰 볼 때 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의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 이 남아있다"고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5대그룹 전문경영인들 및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비춰볼 때 미흡한 부분이 없지 않을 것이나, 과거의 잘못된 관행과는 결별하고 잘하는 부분은 더욱 발전시켜나가야”라고 말하는 등 기업이 지배구조 개선 및 상생협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신설된 기업집단국의 역할에 대해 대기업 조사와 제재만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관련 정보의 축적과 조사‧제재 과정의 결과로서 우리나라의 기업정책에 대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집행한다”라며 “정치적‧정서적 요구에 흔들리지 않는 공정한 시장질서와 효율적 기업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5대 그룹 전문 경영인들에게 “공정위 로비스트 규정(공정위 윤리준칙)의 취지를 각 그룹내에 잘 전달하고,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공정위와 기업들이 모두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선순환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를 스스로 갖추고 실행하고, 특히 사외이사 선임 등의 주요 현안에 대해 평상시에 기관투자자들과 대화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춰 달라”고 했다.

그는 “구매부서 임직원들의 성과지표를 상생협력을 통해 장기적 이익증대에 기여한 임직원들이 높은 고과평가를 받고, 반대로 하도급거래에서 분쟁을 일으키는 임직원들은 페널티를 받는 식으로” 개선하는 등 하도급거래 공정화를 위해 구체적으로 노력해줄 것“도 요청했다.

아울러  “노사관계에서 사용자단체가 합리적 의견을 제시하는 건전한 대화의 파트너로 제자리를 잡는 등 노사정 관계에서 5대그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도 당부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