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외교부는 지난달 31일 있었던 한중 양국간 사드문제 봉인 및 한중관계 회복 발표와 관련해 "사드 이면 합의는 없었다"고 2일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MD구축·사드 추가배치·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한 중국과의 이면합의설'에 대해 기자가 묻자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한중간 발표 내용을 그대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며 "우리 정부는 협의 과정에서 일관되게 우리의 안보 주권을 제약하는 내용은 협의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노 대변인은 MD구축·사드 추가배치·한미일 군사협력 등에 대해 중국이 약속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가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밝혀온 기존의 입장을 다시 한 번 설명했던 그런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노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브리핑에서도 "한국 정부는 협의과정에서 일관되게 우리의 안보 주권을 제약하는 내용은 협의대상이 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며 사드 문제를 봉인하겠다는 발표에 대해 "한중 양측의 입장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 상호입장에 유의하되 관련 채널에서 필요한 소통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 외교부는 2일 한중 양국 간의 사드 이면 합의는 없었다고 밝혔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