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전략공천, 강운태 시장, “민주화 성지 광주 모독, 비통한 심정으로 당을 떠난다”

 
강운태 광주시장이 3일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전격 선언했다.
 
강운태 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광주시장 후보 경선을 묵살하고 밀실야합 공천을 강행, 비통한 심정으로 잠시 당을 떠난다"고 밝혔다.
 
   
▲ 윤장현 전략 공천/TV조선 캡처
 
새정치민주연합이 안철수계인 윤장현 전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을 광주시장 후보로 전략공천한 지 하룻만이다. 강 시장은 탈당 선언 직후 중앙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강 시장은 "민주의 성지 광주를 모독한 반시민적, 반민주적 결정을 받아 들일 수 없다"며 "새정치를 갈망하는 시민들에게 '헌정치'로 답한 안철수, 김한길 두 사람 지배하의 정당에 더 이상 머무를 수 없다"며 탈당 배경을 밝혔다.
 
이어 "당 지도부의 전략공천 발표 시점은 매우 부적절했다"며 "엄청난 잘못을 저지른 것에 대한 '잘못' 때문에 황금 연휴 기간 중 밤 늦게 느닷없이 발표한 것 아니겠냐"고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내가 당을 떠난 것이 아니라 당이 나를 탈당하게 등을 떠민 것"이라고도 말했다.
 
윤장현 후보가 '광주의 박원순'으로 불리는데 대해서도 강 시장은 "박원순 시장은 경선 절차를 거쳐 서울시장 후보가 됐다는 측면에서 윤 후보와 본질적으로 다르고, 출발선도 틀리다"고 말했다.
 
윤장현 전략공천 소식에 네티즌들은 “윤장현 전략공천, 누군지도 모르겠네”“윤장현 전략공천 안철수 김한길 잘한다” “윤장현 전략공천 그럼 강운태 이용섭 탈당?” “윤장현 전략공천 유능하니까 공천했겠지” “윤장현 전략공천 광주 시민의 뜻은?” “윤장현 전략공천 시장 된거네 뭐”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