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들에 대해 검찰이 이르면 8일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들의 협회 후원금 횡령 의혹이 박근혜 정부 탄핵의 단초가 된 미르·K재단 모금 수법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의혹의 중심인물인 윤모 전 비서관이 용역연구사업을 가장해 한국e스포츠협회 자금을 빼돌렸는지, 이들이 롯데홈쇼핑 외에 다른 기업들로부터도 후원금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데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번 수법이 미르·K재단 모금과 유사하다고 판단한 검찰은 이들 혐의가 확인될 경우 제3자뇌물수수와 직권남용, 강요 혐의 적용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날 체포한 윤 전 비서관 등 3명을 이날도 이틀째 조사하고 있다.

이들의 체포시한은 9일 오전7시로 검찰은 이를 감안해 횡령 자금의 용처를 집중적으로 추궁하면서 구속영장 카드를 고심하고 있다.

앞서 이번 사건은 2016년 6월 롯데홈쇼핑이 방송사업허가 연장을 위해 정관계 로비를 벌였다는 비자금 의혹이 단초였다.

검찰은 강현구 전 롯데홈쇼핑 사장으로부터 "윤 전 비서관을 찾아갔더니 10억 원을 협회 후원금으로 내라고 요구해 이를 3억 원으로 깎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윤 전 비서관 등 전 수석의 의원 시절 보좌진들에 대한 의혹이 전 수석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들에 대해 검찰이 이르면 8일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사진=연합뉴스

전 수석이 지난 2013년 1월부터 올해 5월까지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과 명예회장직을 번갈아 맡으며 사실상 협회 운영을 주도했다는 하마평이 무성하며, 검찰이 사실상 전 수석을 겨누었다는 법조계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후원금 전달 시기에 롯데홈쇼핑측 기프트카드를 전 수석 가족이 사용한 단서를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전해지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7일 "검찰 수사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청와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을 그었고, 전 수석은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심정. 언론에 보도된 롯데홈쇼핑 건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며 의혹연루설을 전면 부인했다.

일각에서는 윤 전 비서관이 개인적으로 돈을 착복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e스포츠협회는 7일 검찰 압수수색 후 "협회는 롯데홈쇼핑 후원과 관련해 어떠한 불법이나 편법에 관여한 바 없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이 협회에 3억원을 후원한 시점은 전 수석이 협회 명예회장직을 맡고 있던 2015년이고, 앞서 윤 전 비서관은 e스포츠 관련매체에서 기자를 하다가 2008년경 전 수석의 국회의원실 비서관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수석 개입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검찰이 롯데홈쇼핑 로비 여부와 후원금이 어디까지 흘러갔는지, 그리고 전 수석의 연루 의혹을 어디까지 파헤치고 수사할지 주목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