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일본 정부가 일본 주도 외교전략인 '열린 인도·태평양전략' 전파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현지 언론을 인용해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은 아베 일본 총리가 지난해 8월 케냐에서 열린 아프리카개발회의 기조연설에서 발표한 외교전략으로 미국, 일본, 인도, 호주 4개국이 중심이 돼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항행 자유와 공정한 무역 등을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최근 미국도 기존의 '아시아·태평양'이라는 명칭 대신 '인도·태평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8일 NHK 등에 따르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은 7일 베트남 다낭에서 진행한 줄리 비숍 호주 외무장관과의 회담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해양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양국이 연대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담에서 고노 외상은 전날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간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해양진출 강화 견제구상인 '열린 인도·태평양 전략'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미일 정상회담 합의를 전면에 내세워 자국 주도 외교전략을 국제무대에 전파하고 나선 모양새다.

한편, 고노 외상은 비숍 장관과의 회담에 앞서 APEC 의장국인 베트남의 팜 빈 민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만나 인도태평양 지역의 항행의 자유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해양안보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