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근혜 정부 임기 초반인 2013년 3월부터 2014년 5월까지 국가정보원장을 지냈던 남재준 전 국정원장이 8일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및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혐의와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했다.

남 전 원장은 이날 오후1시경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기자들에게 "국정원 직원들은 이 나라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마지막 보루이자 최고의 전사들"이라며 검찰 수사에 대해 간접적으로 비판했다.

특히 남 전 원장은 "그들의 헌신과 희생에 대해 찬사는 못 받을망정 수사를 받다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참담한 일이 벌어져 가슴 찢어지는 고통을 느낀다"며 "자리를 빌어 고인들의 명복을 빈다"고 말해 최근 국정원 직원인 정모(43) 변호사와 변창훈(48) 서울고검 검사가 연달아 목숨을 끊은 일을 상기시켰다.

남 전 원장은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40억원대 특활비를 상납받아 비자금을 조성해 전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국고손실을 초래한 혐의, 2013년 당시 검찰의 댓글수사 등을 방해하는 데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남 전 원장에 대해 "그동안 수사한 내용을 토대로 남 전 원장의 입장을 확인하는 형태로 소환조사를 했다"고 설명했다.

   
▲ 남재준 전 국정원장은 8일 청와대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및 국정원 댓글수사 방해 혐의와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