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진도 방문...진중권 “대통령이 저렇게 했어야”, 박원순 시장엔 “사퇴하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진도 방문과 그에 대한 진중권 동양대 교수의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문재인 의원은 세월호 참사 18일째인 3일 오후 진도실내체육관을 방문했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세월호 침몰 18일째인 3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을 찾아 실종가 가족을 위로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의원은 "부모님들이 마음을 잘 추슬러 나갈 수 있을지가 걱정"이라며 "마지막까지 희망을 잃지 마시라"고 손을 맞잡았다.
 
문재인 의원은 “지금은 바닷속에 있는 아이들을 건져내는 일에 전념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제대로 원인을 가려내는 일이 꼭 필요 하며 결코 그 일에 소홀함이 없을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진중권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문재인 만난 어머니 '당장 이민 갈 거에요!' 통곡"이라는 글을 링크한 후 "대통령이 저렇게 했어야 하는데…"라는 글을 게재했다.
 
진중권 교수는 "그러고 보니 문재인 캠프의 대선 슬로건이 떠오르네요. '사람이 먼저다' 그때는 그냥 선거용 구호라고만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하니 그 안에 우리 사회에서 우선시해야 할 가치에 관한 중요한 정치철학적 화두가 담겨 있었던 것. 이익이냐, 생명이냐…"라고 적었다.
 
앞서 진중권 교수는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사고 소식을 듣자마자 현장으로 달려가 지휘를 한 박원순 시장은 당장 사퇴하라! 수백명이 사망해도 3일 뒤에야 현장으로 달려간 각하의 신중함과 진중함이 그립습니다"는 게재했다.
 
이어 그는 "박원순,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현장 수습 지휘 '위기대처능력 엿보여' 사고가 났는데 위기대처능력이나 보여준 박원순은 사퇴하라, 사퇴하라, 사퇴하라. 흠 사퇴 촉구했습니다. 시비 걸기 없기"라는 글로 박원순 시장의 위기 대응 능력을 역설적으로 언급했다.
 
2일 오후 3시32분께 서울 성동구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정차해 있던 전동차를 뒤따르던 전동차가 들이 받는 사고가 발생한 데 따른 박원순 시장의 재빠른 대응을 역설적으로 칭찬한 셈이다.
 
문재인 의원 진도 방문 소식에 네티즌들은 “문재인 의원 진도 방문, 조용히 위로” “문재인 의원 진도 방문, 연휴 첫날인데” “문재인 의원 진도 방문, 고맙습니다”“문재인 의원 진도 방문, 사람이 먼저다, 당연한 말인데” “문재인 의원 방문, 정치인 오지 말랬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