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주택 및 가계부채 관련대책 영향"
[미디어펜=백지현 기자]한국은행은 금융기관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축소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최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정부의 주택 및 가계부채 관련대책의 영향으로 주택시장이 안정되고 대출가능 규모가 줄어들면서 가계대출 증가규모가 축소될 것이라고 기대된다”고 밝혔다.

정부의 8·2 대책에 투기지역 및 투기과역지구 지정, 주택금융 규제 강화, 다주택자 양도소득강화 등이 포함됨에 따라 주택시장에서는 투기지역을 중심으로 관망세가 나타났다고 봤다. 이에 주택가격 상승기대가 약화되면서 상승세가 둔화돼 주택거래량도 9월 들어 축소됐다고 평가했다.

한은은 주택시장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면서 은행 가계대출은 개별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증가규모는 다소 축소될 것으로 분석했다.

비은행 가계대출은 올해 3월 상호금융권 맞춤형 여심심사 가이드라인 시행과 제2금융권 건전성 관리 강화 발표 등으로 둔화돼 왔다. 8·2 대책은 이 같은 증가폭 둔화에 추가로 기여할 것이란 분석이다.

앞으로 8·2 대책에 따른 규제가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지난달 발표된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영향도 더해지면서 금융기관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축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정부 대책에 따라 담보인정비율(LTV)이나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대출규제가 강화되면서 차주들의 주택담보대출 가용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배경으로 주택시장에서 투기적 수요가 감소하고 주택가격 상승 기대가 약화될 경우 주택대출 수요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한은은 가계대출 증가세가 향후 입주 및 분양에 따른 자금수요, 기승인 된 집단대출 취급, 대출관련 규제 시행 전 선수요 등에 따라 단기간 내 크게 둔화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계대출 동향을 면밀히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