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해냈다 해냈다 일베가 해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 추천 건수가 무려...

3일 밤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일베'와 '행게이' 어디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다'를 주제로 일간베스트의 실체를 파헤쳤다.

   
▲ 사진출처=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즈음 탄생한 일베는 현재 수십만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동시 접속자 수가 약 2만 명이 넘는다. 네티즌과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 인터넷 커뮤니티 중 하나로 지난 2012년 대통령 선거 철부터 일베는 극우성향의 사이트로 주목을 받아 왔다.

일간베스트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게시물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한 글인 것으로 취재결과 드러났다.

이날 방송에서 제작진 측은 '일베' 역대 추천 상위 100개 게시글 원문과 댓글, 정치베스트 게시판 게시글 약 10만 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은 게시물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합성사진이 방송에 등장한 것을 캡처한 '해냈다 해냈다 일베가 해냈다' 게시물로 1만3000건이 넘는 추천을 받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일베 이용자들의 공동의 화두이자 일베 이용자라는 정체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기호로 통했다.

한편 일간베스트는 자살이나 성도착증과 관련된 사진, 성폭행과 관련된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세간에서는 일간베스트 저장소를 ‘쓰레기 저장소’, 일베 이용자는 일베와 벌레 蟲(충)을 합성한 단어 ‘일베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도대체 왜들 저럴까”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그냥 죽은 사람도 저렇게 묘사하면 죄 받지”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남의 기분 무시하면 않 되지요”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일베 정치색이 왜 그런거야?”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피해자는 정신병 치료까지 받아야 한다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