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청와대는 최근 무역협회장 인선과 관련해 정부 내부의 암투설 등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민간협회장 선임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무역협회 회장은 1000여 개에 달하는 회원사가 직접 선출하게 돼 있더라”며 “어떻게 청와대가 개입할 수 있나. 청와대에서는 민간협회 회장의 선임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전 무역협회장이 한 발언 때문에 자꾸 논란이 이어지는 측면이 있는 것 같은데 청와대가 무슨 압력을 넣어서 그분을 조사하거나 감사를 받게 한 것이 아니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하지 않았겠나”면서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데 감사나 그런것들을 하라고 한다고 하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그동안 청와대가 무소불위, 만기친람의 권력을 갖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으니 청와대가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지금은 청와대가) 모르는 것도 많고 안하는 것도 많다"고 덧붙였다. 

김인호 전 무역협회 회장은 임기를 4개월여 앞두고 현 정부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다며 사임해 논란이 일었다. 신임 회장에는 김영주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새로 추대됐다.

일각에서 김 신임 협회장에 대해 ‘코드 인사’라는 시각이 나오면서 김 협회장과 경쟁을 벌이던 또 다른 인사가 청와대와 마찰을 빚었다는 등 각종 설이 난무했다. 

김 협회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경제정책수석비서관을 역임했고 지난 2012년에는 문재인 대선 후보 캠프에서 경제정책 자문단에 참여하기도 했다. 

   
▲ 청와대./사진=청와대 홈페이지